티스토리 뷰

제 티스토리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하고 제 글이 뜨는 거 보니까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이게 머선 129, 이런 느낌? 그런데 하루가 지나자 구글에서 이상한 메일이 와 있더군요. 제 티스토리에서 '새로운 탐색경로 문제가 발견됨'이라는 제목의 메일이었어요.

 

구글 탐색경로 문제 발생

... 왜???

 

 

정말로 이게 머선 129!!! 탐색 경로에 무슨 문제가 있다는 얘긴지, 처음 겪는 일이라 당황스럽더군요. 잠깐 생각하다가 구글에서 제 글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이 잘 되는데여....

 

구글에서 검색이 아주 잘 됩니다. 점점 더 알수가 없어집니다.

또 잠깐 생각하다가 다음 사이트에서 해당 문제의 문구를 찾아보았습니다. 저 같은 문제를 먼저 겪은 선배분들이 계신지 궁금해서요. 몇몇 글이 올라와 있습니다. 대부분 카테고리의 문제라고 합니다.

 

고개가 갸웃~ 해집니다. 제 카테고리에는 빈 카테고리가 없습니다.

추리에 들어갑니다.

 

구글 탐색경로 문제 발생 원인

 

제가 구글서치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한 것은 6월 16일 이른 아침시간이었습니다. 다음날인 6월 17일 오후에 문제 발생 메일을 받았으며 메일 확인한 시점에서는 빈 카테고리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그 사이에 카테고리를 하나 더 추가로 생성하였으며 글 하나가 올려진 상태입니다.

 

사건을 재구성 해봅니다.

 

1) 6월 16일 이른 아침 : 구글 서치 콘솔 블로그 등록

2) 6월 16일 오전 : 신규 카테고리 '슬기로운 유목생활' 추가

3) 6월 16일 저녁 : 슬기로운 유목생활 카테고리 내 '실업급여 수급조건 및 신청방법'에 관련된 글 1개 발행

4) 6월 17일 정오 : '탐색경로에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메일 접수

 

사실 (1) 번과 (2) 번의 순서가 조금 헷갈립니다.

하지만 어쨌든 원인은 구글에서 탐색한 시점 기준으로 발행 글이 없는 카테고리가 있었던 것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탐색경로 문제 해결하기 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하단의  '영향을 받은 항목'에 제가 의심했던 카테고리명 '슬기로운 유목생활'이 기재되어 있네요. 그렇다면 현재는 이미 문제가 해결된 상황이라고 봐야 합니다. 해당 메일 확인 페이지에 연결된 버튼을 통하여 구글에 확인요청을 했습니다.

 

구글 탐색경로 문제 발생 해결

 

5) 6월 17일 15시 : '사이트의 탐색경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 중입니다'라는 메일이 접수되었습니다.

 

 

6) 6월 18일 정오 : '탐색경로 사이트에서 문제가 해결됨'이라는 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

 

 

문제 세부 정보 보기를 클릭해보면 이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된 문제에 대하여 유효성 검사 통과하였으며, 영향을 받은 항목이 검색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섯 가지 단계를 통하여 문제 발생과 해결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발생에서 해결까지 3일 걸렸으며 저 같은 경우는 다행히 특별히 무언가를 했다기보다는 자연스럽게 포스팅을 하다 보니 시간이 해결해 준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는 복잡하다거나 큰 문제라기보다는 블로그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 아닌가 생각되는데요, 혹시라도 구글에서 이런 메일을 받으신 분들은 당황하지 마시고 빈 카테고리를 정리하시거나 채워주시면 해결되실 것 같습니다.

 

그럼, 모두들 슬기로운 블로그 생활하시고 항상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