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아차 니로 하이브리드를 타고 있습니다.

제가 타보니 연비 장난 없습니다. 24~25 까지도 찍어봤습니다. (단, 고속도로에서 80~100으로 달린 건 안 비밀..... )

기본적으로 연비가 좋아요. ^^ 소렌토처럼 크지 않아 몸집 작은 제가 몰기에도 적당하고요.

 

그런데 이런 효자 차가 바로 얼마 전에 스마트키 시동이 안 걸려서 저를 무지 당황스럽게 했네요.

자 들어갑니다.

 

자동차 스마트키 안될 때 문 여는 방법

 

요샌 스마트키가 보편화되어 있어서 열쇠로 차문을 열어본 기억은 까마득합니다만,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문제이고 차량 문을 열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키에 내장된 차량 키를 분리하는 방법인데요.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고리 쪽을 잡아당기시면 분리가 되는데 이것이 차량 키입니다.

 

 

이제 차량 손잡이 부분에 키를 꽂아 차문을 여실수 있습니다. 어떤 차량은 손잡이 부분에 커버가 되어 있다고 하니 참조하세요^^. 저는 키를 꽂는 부분이 오픈되어 있어서 바로 꽂을 수 있었어요.

 

 

이렇게 차량 문을 여는 것과 별도로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방전되어 교체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키 버튼을 눌러도 스마트키에 전원 불빛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배터리를 교체해 주어야겠죠.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

 

니로 하이브리드 스마트키 배터리는 CR2032 리튬건전지입니다. 본인 스마트키의 건전지와 동일한 모델의 건전지를 준비하셔야겠습니다. 우선은 스마트키를 분해 (?) 해야겠지요?

 

아까 처음에 스마트키 고리 쪽을 당겨서 차량 쇳대(?)를 분리하여 보았습니다.

그 상태에서 혹자는 일자 드라이버로 스마트키 내부 쪽을 살짝 비틀어 주면 된다고 하는데 안타깝게도 저는 일자 드라이버가 없어서....ㅠㅠ, 그냥 힘으로 벌려 분리했습니다. 참고로 저 손가락에 힘 무지 없는 사람으로 고리 쪽이 분리된 상태에서는 힘없는 여성도 충분히 분리 가능하십니다.

 

 

 

 

미리 건전지를 준비하였습니다.

 

 

기존 건전지를 빼고 교체해 줍니다.

 

배터리 교체가 끝나셨으면 스마트키를 재조립해줍니다. 재 조립은 그냥 다시 맞대서 눌러주시면 됨.

 

하이브리드 자동차 방전 시 시동 거는 법

 

사실 저는 차량이 방전된 것이었어요. 차 문은 열었지만 스마트키로 시동 버튼을 눌러보아도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긴급출동 서비스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출동 오신 분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서는 잘 아시는 분이 아니더라고요. 점프해서 바로 시동을 걸기는 했는데 자세한 사항은 기아차에 문의해 보라고......... ㅠㅠ

 

그래서 물어봤습니다. ㅎㅎ 다행히 300 미터 옆에 기아 오토큐가 뙇~!

 

요새 나오는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차량 배터리 방전 시 자가 충전할 수 있도록 배터리 리셋 버튼이 추가되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 제일 첫 번째 방법으로 차량 문을 열고 배터리 리셋 버튼을 길게 눌러주시면 시동이 켜지는 것입니다. 저는 이 방법을 몰라서 긴급출동을 불렀습니다. ㅠㅠ

 

운전석 좌측 하단에 있습니다

 

스마트키를 눌렀는데 차량에서 아무 반응이 없으니 당황스럽더라고요.

이럴 때 너무 놀라지 마시고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조치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가 장기 주차 시 블랙박스 연동 등의 문제로 배터리 방전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던데 이러면 1일 1 주행을 필히 해야 하는 건지.... 연비는 무지 좋은데.... 음, 조금 걱정됩니다. 그래도 방전 같은 경우에는 주행거리 6만 km 이내에서는 제조사에서 (기아차 겠죠?) 횟수 상관없이 서비스가 나온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번엔 주행거리가 기억나지 않아서 보험사를 통해 서비스를 받았는데요 다음에 혹시 또 방전되면 그때는 제조사를 통한 서비스를 받아야겠네요.

 

다들 모든 문제가 술술 해결되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